1. 어려운 만큼
컴프야에는 여러 육성 시스템이 있지만 그중 한계돌파는 정말 극악의 난이도 입니다.
컴프야에서 한계돌파를 하려면 다들 많이 쓰는 스페셜 등급 카드(골글,임팩,시그)를 많이 육성하실텐데, 이런 스페셜 카드의 경우 더 어렵습니다. 같은 등급, 같은사람 카드 또는 한계돌파 카드를 사용해야 하죠. 하지만 한계돌파 카드는 쉽게 얻지 못합니다. 한계돌파가 어려운만큼, 많이 뿌릴것 같지만 아니죠. 비교적 얻기 쉬운 (챌린지코인,홈런,조커등등) 여러 토큰으로 구매가 가능하지만, 1주에 5번이라는 제한을 두어 일주일에 1500xp 정도만 획득이 가능하게 해놓았습니다. 그 외, 종종 이벤트에서 뿌리기도 하지만 일주일만에 획득할순 없고,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열심히 모아도 1~2단계 올릴수 있는 수준이죠. 그런데 막 10강화를 찍으려면 그렇게 힘들게 한계돌파를 해두었으나, 또 한계돌파를 한다고 바로 강화가 붙는것도 아닙니다. 어려운만큼, 쉽게,많이 획득할수 있게 해주세요.
2. 포인트
유저들에게 '포인트를 많이 얻는법' 이라고 질문한다면, 명쾌하게 답을 해줄수 없을겁니다. 실제로 포인트는 기본적이고 스타에 비해 조금더 단위가 크기 때문에 얻기 쉽다고 생각할수 있지만, 곰곰히 생각해보면 그렇게 많이 획득할수 있는것이 별로 없습니다. 스타는 강화 복구나 패키지 등 정도에 사용되지만, 포인트는 컴프야가 "이건 너무 싼데?" 싶으면 넣어서, 포인트가 모자란 유저가 한두명이 아닙니다. 물론, 가끔 이벤트로 10,000,000 정도 뿌리는 경우도 있지만, 그런 경우는 거의 한달에 한번 줄까말까한 아주 희귀한 경우입니다. 포인트는 사실 포인트 경기나 이벤트 등에서 획득할수 있는데, 포인트를 사용하는 양이 획득하는 양 보다 훨씬 많습니다. 제작소, 올스타,시그영입, 훈련돌파, 훈련 등등 쓸일이 많습니다.
포인트를 좀 많이 주세요.
3. 포지션 시스템
라이브 카드는 가끔씩 포지션이 바뀌는데요, 이게 여간 불편한게 아닙니다. 제가 예를 들자면, 기아타이거즈 위즈덤 선수가 있습니다. 저는 1루수에 위즈덤을 사용하는데, 갑자기 3루수로 바뀌어 저의 1루 자리가 비워졌습니다. 현실에서도, 이럴때는 1루수, 저럴때는 3루수 인 선수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어...? 얘 요즘 3루수로 나오네?' "오케이 업데이트" 이게 아니라, 1루또는 3루를 사용가능한 멀티포지션으로 한 뒤, 포지션별 수비스탯을 다르게 하는 방법이 괜찮을것 같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 문제점이 있지만 일단 저는 생각나는대로 적어봤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