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독립시행의 정의
같은 조건에서 반복할 수 있으며, 매번 결과가 달라질 수 있는 관찰이나 실험을 시행이라고 한다. 또, 동전이나 주사위를 여러 번 던지는 것처럼 매번 같은 조건에서 어떤 시행을 반복할 때, 각 시행의 결과가 다른 시행의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는 시행을 독립시행이라고 한다. 독립시행의 경우 각 시행에서 일어나는 사건은 서로 독립이다.
- 출처 : 네이버 백과사전
예시
1) 동전던지기 : 앞면과 뒷면, 나올 확률 동일
>> 동전을 던졌을 때 앞면이 나올 확률 ½(50%),
뒷면이 나올 확률 ½(50%), n번을 던져도 나올 확률은 모두 동일
2) 1~6까지의 숫자가 있는 주사위를 n번 던지는 것
>> 주사위를 던졌을 때 1부터 6까지의 특정 숫자가 나올 확률은 1/6(약 16.6%), n번을 던져도 나올 확률은 모두 동일.
이런 경우들을 [독립시행]이라고 한다.
2. 골든글러브 영입에서의 독립시행이란 무엇인가?
1) 영입이라 함은 뽑기를 말한다.
2) 모든 선수가 뽑기 시 등장할 확률이 동일해야 독립시행이다. (1/283 x n번)
- 예시 : 골든글러브 카드 구매 시, 4성 선수 및 5성 선수 구분 없이 무작위로 1명 나오는 것.
3) 재영입 : 독립시행이 아니다. 조건부 확률
4) 연도영입 : 독립시행이 아니다. 조건부 확률
5) 최우선영입 : 독립시행이 아니다. 조건부 확률
3. 그런데 너는 독립시행을 전제로 했다면서, 재영입은 조건부확률이잖아. 그럼 말이 안 맞지 않나?
- 63번의 뽑기 중 37번은 독립시행의 확률로 계산, 26번은 조건부 확률로 계산
- 이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하여 나온 확률 결과
- 결론 :✅ 당신이 원하는 **위시 선수 7명 중 적어도 1명이 등장할 확률은 약 96.67%**입니다! 🎉
4. 결론
1) 37번의 독립시행 확률 + 26번의 조건부 확률
2) 이 모든 경우의 수를 고려했을 때, 7개의 위시 선수 중 적어도 1명의 선수는 거의 무조건 등장한다. (챗GPT 결과)
3) 그런데 위시 선수가 실제로는 나오지 않았다.
4) 챗GPT는 주어진 조건에서 계산을 할 뿐이다. 즉 계산에는 오류가 없는 것이다.
5) 따라서 [모든 골든글러브 선수들의 영입 확률이 동일하지 않다는 합리적 의혹을 제기]한 것이다 >> 독립시행 사건이 아니라구요.
6) 챗GPT 결과를 다음 글에 첨부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