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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투스프로야구V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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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 노트] 05/26(금) 개발자 노트

안녕하세요. 컴투스프로야구V23 구단주 여러분, 제작본부장 홍지웅입니다. 2.02.00 업데이트로 인해 구단주 분들께 많은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말씀 올리겠습니다.

 

시그니처 영입 콘텐츠, 하이라이트 진행 연출에서 발생한 불편함과 향후 게임의 방향에 대한 구단주 분들의 우려를 확인하였으며, 이를 해결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라는 것, 그리고 실제 액션에 들어간 것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낱낱이 그 중간 과정들을 빠르게 말씀드리지 못했습니다. 다시 한번 고개 숙여 사과드립니다.

 

현 상황을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한 내용과 함께, 저희가 이 콘텐츠를 어떤 마음으로 준비했었는지 조금 더 상세한 내용을 말씀드리는 것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먼저 시그 영입 콘텐츠는 현재 제작소에서 활용하기엔 다소 아깝고, 포지션 특훈에 언젠가 투입하기 위해 오랜 기간 사용하지 않으면서 보관함에 자리잡은 시즌 카드들을 추가로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소비처가 될 것이라 보고 기획하였습니다. 

 

과거 연도 선수들을 지속적으로 추가하는 과정에서 획득한 시즌 카드, 선수팩 등을 향후 쉽게 획득할 수 있도록 확장하는 것까지 고려하여 충분히 수급 가능한 범위로 판단했으나 이 부분을 미리 구단주 분들께 설명드리지 못했습니다.

 

또한 포인트 소비량의 경우 그간 업데이트를 통해 요일 경기 1.5배 이벤트를 추가했고, 다수의 이벤트 매치 내 상점을 통해 포인트 획득처를 늘렸으며, 특히 이번에 실시간 매치 경기 보상의 큰 상향을 통해 수급량을 더 늘리기도 해서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았습니다.

 

작년부터 성장이 상대적으로 쉬운 시즌 카드를 출시해 왔고, 올해 3월 메이저 업데이트를 통해 강화 실패 조건을 완화하여 특히 Live카드의 강화에 대한 부담을 낮추면서 더 다양한 선수 카드를 다수 콘텐츠를 통해 획득하고, 성장시키고 사용할 수 있는 메타의 변화를 시도했습니다.

 

시그니처 카드 획득처는 처음에는 스카우트에만 한정되어 있다가, 일부 이벤트를 통해서도 획득할 수 있도록 확장했지만 여전히 제한되어 있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저희는 게임에서 중요한 위치를 가지고 있는 시그니처 카드의 획득처가 한정되어 있는 것보다는 다양한 방법으로 획득할 수 있는 구조를 추가하면 구단주 분들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플레이 경험을 가져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V포인트 상점의 시그니처 투수 구단 선택팩과 추가 예정인 조합 전용 시그니처도  이와 비슷한 의도로 기획되었으며, V포인트는 인앱 구매와 더불어 추후 이벤트 경기를 통해서도 소량 획득할 수 있도록 제공하여 부담을 줄여드릴 계획이었습니다.

 

골든 글러브 카드도 최상위 급의 카드인만큼 성장할수록 좋은 성능을 낼 수 있도록 설계했으나, 실제 능력치가 낮은 KBO 골든 글러브 수상자의 카드는 4성 카드로 제작되었습니다. 추가 재화를 통해 한 번 더 기회를 제공하여 둘 중에 선택할 수 있게 했으나 확률이 작용하는 부분이라 결국 원하는 선수를 얻지 못해 상실감을 느낀 구단주 분들도 있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러한 경우 사용하지 않는 골든 글러브 카드를 사용해 새로운 골든 글러브 카드를 영입할 수 있는 재영입 콘텐츠도 준비 중에 있으며, 어느 정도 기획 상 윤곽이 나와 개발에 들어가려는 중입니다.

 

하이라이트 시뮬레이션 진행 연출 부분도 고도화하여 타구의 궤적과 안타/아웃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또한 기기 발열을 낮추기 위해 가변 주사율 기능을 구현하여 이를 해소하고자 했으나 렉이 걸린 것처럼 느껴지고 타구 궤적을 그리는 과정에서 시간이 증가하는 사이드 이펙트를 놓쳤습니다. 다시 고주사율로 게임 장면이 부드럽게 출력되며 타구를 그리는 속도를 빠르게 처리해 기존과 동일한 시간이 소요되게 개선했습니다.

 

또한 이번 업데이트를 개시한 후 확인된 현상 안내를 공지해 드리면서 해당 부분에 대한 수정을 새벽 대응으로 빠르게 진행하였으나, 각 마켓의 업데이트 과정상 어쩔 수 없는 물리적인 시간이 소요되고 경우에 따라 저희 의도와 달리 하루, 이틀이 더 걸릴 수도 있기 때문에 날짜를 지정해 공지를 할 수 없었습니다.

 

저희가 의도하고 설계하는 방향이 구단주 분들께서 실제로 플레이하며 느끼는 방향, 기대하는 방향과 항상 같을 수는 없겠지만, 이번에는 저희가 놓친 부분이 많았던 것을 절실히 느끼고 있으며 앞으로 보다 더 구단주 분들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영입 전용 시그 콘텐츠는 일정 횟수 이상을 시도할 경우 반드시 해당 선수들만 나오는 시스템을 추가해 부담을 줄이겠습니다. 그 때까지 콘텐츠를 이용하신 구단주 분들에 대해서도 소급 적용할 수 있게 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너그러운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더불어, ‘MLB 9이닝스 라이벌’의 7월  출시 소식에 기대 반 우려 반의 반응을 보여주시고 계십니다. 2015년 런칭한 ‘컴투스프로야구2023’과 2016년에 런칭했던 ‘MLB9이닝스23’이 그렇듯 각 스튜디오의 개발 방향에 따라 이제는 완전히 다른 게임성을 통해 다양한 유저분들과 만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MLB 9이닝스 라이벌’은 인력의 재배치 없이 독립된 구성원들이 열심히 개발 중에 있습니다.

 

‘컴투스야구' 시리즈의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는 과정에서 안정된 기획, 유사한 시스템이 신규 게임들에 추가되더라도 해당 게임을 즐기는 구단주 분들이 가장 만족감을 느끼는 쪽으로 각자 진화할 것입니다.


 

글이 다소 길어졌습니다. 현재 우려하고 계시는 부분들과 향후 기타 개선안 등을 포함한 구체적인 대안을 아래와 같이 다시 정리하였습니다.

 


 

  1. 1. 시그니처 영입 천장 시스템 도입
    • - 일정 횟수 이상 전용 시그니처가 등장하지 않을 경우 확정적으로 전용 시그니처를 획득할 수 있는 시스템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 - 업데이트부터 시그니처 영입을 진행한 모든 구단주 분들의 횟수를 모두 소급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2.  
  3. 2. 골든 글러브 재영입 시스템 도입
    • - 사용하지 않는 골든 글러브 카드들을 사용해 새로운 골든 글러브 카드를 획득할 수 있는 시스템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 - 재영입 시에는 기존보다 높은 확률로 위시 카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 4성 골든 글러브로 5성 골든 글러브를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영입 방식도 추가될 예정입니다.
  4.  
  5. 3. 골든 글러브 트로피 획득 이벤트 추가
    • - 기존과는 다른 방법으로 골든 글러브 트로피를 획득할 수 있는 이벤트를 준비 중입니다. 
  6.  
  7. 4. 시즌 카드 획득량 상향
    • - 이번 업데이트로 타점 배틀에서 획득하는 카드량이 소폭 증가되었습니다.
    • - 앞으로도 콘텐츠 개편은 지속적으로 진행될 예정이고, 카드를 획득할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중입니다.
  8.  
  9. 5. 포인트 획득 상향
    • -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실시간 대전에서 다량의 포인트와 빠른 진행 티켓을 획득할 수 있게 개편되었습니다.
    • - 7월에 실시간 대전 핫타임 시스템을 도입하면 더 많은 포인트를 획득하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 포인트를 다량으로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이벤트도 7월 중에 오픈 예정입니다.
    • - 포인트 요일 경기에서 새로운 단계 추가를 준비 중입니다.
  10.  
  11. 6. LIVE 시스템 개선
    • - 승부 예측에서 경기 취소가 있을 경우 일부 경우에 한해 적중 횟수를 증가시키는 시스템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 - POTM(이달의 선수)에 대한 많은 관심과 긍정적인 피드백에 힘입어 Live 카드를 좀 더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도 준비 중입니다. 
  12.  
  13. 7. 특이폼, 페이스 추가
    • - 페이스 및 특이폼의 빠르고 안정적인 업데이트와 최적화를 위해 안구 이동, 표정 등 캐릭터 모델링 구조 등의 내부 시스템 개편이 필요했고,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진행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한달이 넘는 기간동안 새로운 특이폼 페이스를 업데이트 할 수 없었습니다.
    • - 6월 7일 라이브 업데이트부터 다시 특이폼 및 페이스가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14.  
  15. 8. 인게임 및 기타 개선
    • - 내야 플라이, 협력 수비 등 내야수 움직임을 개선할 예정입니다.
    • - 다이내믹 카메라를 더 고도화하여 홈 접전 등의 상황에 더욱 박진감있는 인게임 플레이를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마무리 투수 등판 조건 등 투수 교체 로직을 재점검하여 개선할 예정입니다.
    • - 실시간 매치의 매칭 시스템 개편을 준비 중이며 비슷한 랭킹 포인트를 가진 상대와 만날 확률이 조금 더 증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향후 업데이트 스펙을 잘 준비하여 만족감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업데이트가 진행되기 전 구단주 분들께 진행될 사항을 충분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희의 부족함에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한 마음을 담아 아래와 같이 보상을 준비했습니다. 너그러이 이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300만 포인트

- 5성 시즌 카드 구단선택팩, 연도 선택팩, 포지션 선택팩 각 1개

- 4성 시즌 카드 구단선택팩, 연도 선택팩, 포지션 선택팩 각 2개

(5/26 14:00 ~ 6/1 23:59 까지 게임에 접속하시면 우편함으로 지급됩니다.)

 

 

개발자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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