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컴투스프로야구V24

글쓰기 구글 PC버전 다운로드 브랜드 사이트 쿠폰교환소

[업데이트] V.2.00.00 업데이트 안내

안녕하세요, 컴투스프로야구V23 입니다.

 

컴투스프로야구V23 V.2.00.00 업데이트가 3/29 진행되었습니다.

 

업데이트되는 내용을 안내해 드리니, 게임 이용에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 주요 업데이트 내용은 아래 링크의 개발자 노트 영상에서도 추가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 [(2/28) 개발자 노트 영상 공개] 바로 가기

 

※ 3/25 [9] 인게임 연출 추가 및 개선 - 김강민 선수 노다웃 홈런 연출 이미지가 변경 되었습니다.


 

■ 업데이트 항목

[1] 아이콘 및 타이틀 교체

- 게임의 앱 아이콘과 타이틀 화면이 신규 버전으로 교체됩니다.

- 타이틀 및 메인 로비 BGM이 신규 버전으로 교체됩니다.

- 메인 로비 화면에 등장하는 구단별 메인 선수가 교체됩니다. (일부 구단 기존과 동일)

 

※ 앱 아이콘

 

※ 타이틀 화면

 

 

[2] 23 LIVE V1 카드 추가

- 2023년도 KBO 리그 성적을 기반으로 능력치가 변화하는 ‘23 LIVE V1 카드가 추가됩니다.

- 업데이트 이후부터 모든 스카우트에서 ‘23 LIVE V1 카드 획득이 가능하며,

  ’22 LIVE V1, V2 카드는 더 이상 등장하지 않습니다. (V3 카드는 지속 획득 가능)

  • - 각 선수 카드의 세트덱 스코어가 '23 V1에 맞춰 출시되며, 카드의 성급 및 능력치는 '22 V3 카드와 동일합니다.
  • - V1 카드는 2주 단위의 성적을 반영하여 능력치가 변화됩니다.

- 신인 및 외국인 선수 등, 일부 카드는 차후 사진이 적용될 예정입니다.

 

※ <2022년도 LIVE 카드> 주요 변동사항 안내

- 2022년도 LIVE 카드의 ‘세트덱 스코어 2배’ 효과는 기간 만료에 따라 종료됩니다.

- 2022년도 V3 LIVE 카드의 ‘세트덱 스코어 +1’ 효과는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 라이브 카드의 세트덱 스코어 변동에 따라, 라인업의 세트덱 스코어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이후, 라인업을 꼭!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 최초 구단 창단 시 제공되는 기본 라인업 구성이 ‘22 LIVE V3’ 위주로 변경되며,

  일부 구단의  ‘주력 선수’ 임팩트 선수 목록이 변경됩니다. (기존 주력 선수 임팩트 카드는 초심자 스카우트에서 지속적으로 획득 가능합니다.)

 



[3] 골든 글러브 카드 추가

- 모든 구단 라인업에 세트덱 스코어가 적용되는 ‘골든 글러브 카드’가 신규 추가됩니다.

- KBO 리그에서 연도별 골든 글러브에 선정되었던 선수들을 대상으로 카드가 제작됩니다.

  * 3/29 메이저 업데이트 시, 2016~2020년 골든 글러브 수상 선수를 대상으로 카드가 출시됩니다.

  * 이벤트 보상으로 지급되는 '08 김광현 카드는 예외적으로 출시됩니다.

- 골든 글러브 카드는 시즌 & 라이브 카드 대비하여 기본 능력치에 가중치가 적용되며, 3개의 스킬 슬롯이 기본 제공됩니다.

- 훈련 돌파 15레벨 달성 시, 보유한 모든 스킬의 레벨 +1 효과가 적용됩니다.

- 골든 글러브 카드는 리그 모드를 ‘마스터1’ 등급 이상 개방할 경우,

  [골든글러브 영입] 메뉴에서 지정된 재료를 사용하여 선수를 영입할 수 있습니다.

- 주요 재료인 [골든 글러브 트로피]는 리그 모드 플레이 결과에 따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골든 글러브 카드에 대한 상세 내용은 아래 가이드에서 추가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 [골든 글러브 카드] 가이드 바로 가기

 

 

[4] 강화 시스템 개선

 

※ 강화 하락 레벨 변경

- 강화 실패에 따른 ‘강화 수치 2레벨 하락’이 제거됩니다. (강화 실패 시, 강화 수치 유지 또는 강화 1레벨 하락)

- 카드 종류에 따라 강화 실패 시 ‘수치 하락이 발생하기 시작하는 기준 레벨’이 완화됩니다.

  * 라이브 카드 : 강화 실패 시 [3 → 7] 강화 레벨부터 수치 하락이 발생합니다.

     (+6 강화 레벨 미만으로는 수치 하락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 임팩트 카드 : 강화 실패 시 [3 → 5] 강화 레벨부터 수치 하락이 발생합니다.

     (+4 강화 레벨 미만으로는 수치 하락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 시그니처 카드는 현재와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강화 실패 시, 3레벨부터 수치 하락 발생)

 

 

※ 강화 복원 시스템 추가

- 강화 실패로 수치가 하락한 카드의 강화 레벨을 100% 복원할 수 있는 강화 복원 시스템이 추가됩니다.

- 카드의 성급, 강화 레벨에 따라 다른 양의 스타를 사용하여 강화 복원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강화 실패로 수치가 하락한 이후, 48시간 이내에 강화 복원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강화 복원 대상 카드를 추가 강화하여 강화 수치가 재차 변경될 시에는 복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강화 성공 확률 보정 시스템 추가

- 강화에 실패한 경우, 시도되었던 강화 성공 확률의 5% 만큼을 차후 강화 시도에 보정 적용합니다.

  * ex) 40% 확률의 강화 시도 실패 시 : 2%의 성공 확률이 차후 강화 성공 확률에 추가 반영 (40% x 0.05)

  * 보정 적용 시, 소수점 셋째 자리 이하의 확률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 보정 확률은 해당 카드가 강화에 성공할 때까지 유지되며, 강화에 성공할 시 보정 확률은 초기화됩니다.

- 보정 확률은 강화 실패 시마다 누적되며, 최대 10%까지 누적 보정됩니다.

- 강화 실패로 카드의 강화 레벨이 하락한 경우에도 보정 확률은 유지됩니다.

- 강화 성공 뱃지(고급 뱃지 포함) 아이템으로 상승한 강화 성공 확률도 보정 대상에 포함됩니다.

 

 

[5] 라이브 콘텐츠 활성화

- KBO 리그의 라이브 결과를 예측하는 [승부 예측, 라이브 히트] 콘텐츠가 4/1부터 다시 활성화됩니다.

 

※ 라이브 히트 보너스 증가

- 라이트 히트 콘텐츠에서 ‘히트 포인트’ 획득량이 증가하는 보너스 배율이 기존보다 높아집니다.

 

  * 도감 보유 보너스 2배 상승 (50% → 100%)

  * 선택률 보너스 2배 상승 (100% → 200%)

 

※ 라이브 히트 점수 획득 상세 정보

- 라이브 히트에서는 안타 개수 및 보너스 배율에 따라 히트 포인트가 적용됩니다.

- 선택률 보너스: 전체 유저가 선택한 포지션 별 선택률에 따라 보너스가 각각 다르게 적용됩니다.

- 도감 보유 보너스: 도감에 등록된 선수 선택 시 해당 선수에 보너스가 적용됩니다.

- 팀 시너지 보너스: 시너지 받을 팀을 1개 선택할 수 있으며, 해당 팀 선수 대상으로 보너스가 적용됩니다.

 

 

[6] 이달의 선수(POTM) 시스템 추가

- 매달 1일, KBO 리그 기록을 바탕으로 구단별 2명의 선수(타자 1명, 투수 1명)를 이달의 선수로 선정하여 버프가 제공됩니다.

- 이달의 선수 버프는 [매달 1일 12:00 ~ 다음 달 1일 11:59] 기간 적용됩니다.

- 매달 다른 조건으로 이달의 선수가 선정되며, 해당 시즌의 라이브 카드(V1, V2, V3 모두 포함)는 아래 혜택이 적용됩니다.

 

  * 능력치 : 카드 성급 및 소속 구단에 따라, 전체 능력치 버프 효과가 적용됩니다.

      - 라인업 세트덱이 적용되는 구단 소속 카드 : 5성(+6), 4성(+12), 3성 이하(+16)

      - 라인업 세트덱이 적용되는 구단 외 소속 카드 : 5성(+3), 4성(+6), 3성 이하(+8)

 

  * 세트덱 스코어 : 카드의 세트덱 스코어에 따른 효과가 적용됩니다.

      - 세트덱 스코어 10 미만 카드 : 세트덱 스코어 10 고정

      - 세트덱 스코어 10 이상 카드 : 세트덱 스코어 +1 추가

 

  * 잠재력 : B+ 미만의 잠재력이 B+로 고정됩니다. (B+ 이상 성장된 잠재력은 기존 수치가 유지됩니다.)

* 이달의 선수 버프와 무관하게 선수 카드 자체의 잠재력은 개방 및 재설정, 성장 시킬 수 있습니다.

* 이달의 선수 버프는 유저가 보유한 선수 카드 및 라인업을 대상으로만 적용됩니다. (인게임 AI 라인업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 특정 선수를 등록하는 일부 콘텐츠(홈런 레이스, 타점 배틀 등)에서는 이달의 선수 버프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이달의 선수로 선정된 이후, 해당 월이 경과하기 전에 신규 추가된 버전의 라이브 카드는 이달의 선수 혜택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ex) 7월 1일, A카드 이달의 선수 선정(LIVE V1 A카드 POTM 버프 적용) → 7월 n일, LIVE V2 카드 출시(V2 A카드 POTM 미적용)

* 23년도 4월 이달의 선수 명단은 전년도 시즌 전체 기록을 기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7] 타격 시스템 변경
- 타격 시스템이 효과 속도(Effect Velocity) 및 관련 이론을 반영하여 고도화됩니다.
 

* 기존 : 투구된 공의 위치와 관계없이 일정한 타격 타이밍에 맞춰 타구 정확도 판정

* 변경 : 투구된 공의 위치에 따라 양질의 타격(좋음)이 발생하는 타구 정확도 판정 타이밍에 차이 존재

 

- 상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 타격 타이밍 ‘안내 명칭’ 변경
- 타격 타이밍과 타구 방향에 따른 안내 명칭이 혼동되지 않도록
 [퍼펙트, 당겨치기, 밀어치기]로 표시되던 타격 타이밍 안내 명칭이 [좋음, 조금 빠름, 조금 늦음]으로 변경됩니다.


 * 당겨치기, 밀어치기 스킬은 타격 타이밍이 아닌, 타구의 방향을 기준으로 적용되도록 변경됩니다.

 

※ 투구 위치별 타격 타이밍 변경
- 투수가 던진 공의 투구 위치에 따라, 타구의 정확도 판정 타이밍이 다르게 조정됩니다.
- 단, 투구 위치마다 [좋음, 조금 빠름, 조금 늦음] 타구로 인정되는 타격 타이밍의 전체 판정 길이는

  기존의 [퍼펙트, 당겨치기, 밀어치기] 판정 길이와 동일합니다.

  * 좋음, 조금 빠름, 조금 늦음 등, 타구 정확도별 판정 길이도 동일합니다. (ex : ‘좋음’ 판정 길이 = ‘조금 빠름’ 판정 길이)

 

* 예시) 몸 쪽 높은 공일수록 보다 빠른 타이밍으로 타격해야 [좋음] 타구가 생성되며,
            바깥 쪽 낮은 공일수록 보다 느린 타이밍으로 타격해야 [좋음] 타구가 생성됩니다.

 

※ 타구 표시 UI 개선
- 타구 정보가 표시되는 UI가 개선됩니다.


※ 타구 발생 각도 변경
- 투수가 던진 공의 투구 위치에 따라, 타구가 나아가는 좌우 각도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 예시) 몸 쪽 높은 투구일수록 ‘당겨치는 방향’으로 타구가 발생하며,
            바깥 쪽 낮은 타구일수록 ‘밀어치는 방향’으로 타구가 발생합니다.

            → 투구 위치에 따라 같은 '좋음' 판정의 타격이더라도, 타구가 3루로 향하거나,

                우중간 안타가 되기도 하는 등, 다양한 방향으로 타구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8] 라인업 자동 교체 시스템 적용

- V.1.11.00 업데이트로 최초 적용되었던 ‘라인업 자동 교체' 시스템이 이슈 수정 후 다시 적용됩니다.

- 라인업 자동 교체 시스템은 선호 구단 선수 카드를 우선하며,

  보유 카드의 종류/등급/OVR 등을 기준으로 라인업을 자동 구성합니다. 

* 자동 교체는 선수 카드의 시너지와 세트덱 스코어가 반영되지 않습니다.

   효율적인 라인업 구성을 위해서 직접 라인업을 구성해 보세요.

 

 

[9] 인게임 연출 추가 및 개선

- 몸 쪽, 바깥 쪽 등, 타격 위치에 따라 스윙 모션이 더욱 세분화됩니다.

- 와인드업 투구 모션이 상대적으로 긴 일부 투수의 모션이 간소화됩니다.

- 일부 수비 모션이 추가됩니다.

- 김강민, 강민호 선수의 노다웃 홈런 연출이 추가됩니다.

 

※ 김강민 선수 노다웃 홈런 연출

 

※ 강민호 선수 노다웃 홈런 연출

 

 

[10] 신규 스킬 추가

- 신규 메이저 등급 스킬이 추가됩니다. (타자 1종, 투수 1종)

 

 

[11] 특이폼 & 페이스 미리보기 추가

- ‘도감’ 및 선수 카드 ‘상세 보기’에서 특이폼과 페이스를 미리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특이폼 또는 페이스가 적용된 선수를 대상으로 미리보기 버튼이 표시됩니다.

 

 

[12] 카메라 시점 추가

- 직접 플레이 시 선택 가능한 카메라 화면이 ‘투수 & 타자’ 각각 1종씩 추가됩니다.

- 카메라 시점은 인게임 화면 우측 상단에 위치한 카메라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타자 - 3번 카메라 시점

 

※ 투수 - 3번 카메라 시점 (타자 시점과 유사)

 

 

[13] 클럽 목록 개선

- 추천 클럽으로 표시되는 목록이 증가합니다. (30 → 50개 클럽)

- BEST 클럽, 추천 클럽, 클럽 검색, 가입 신청 목록 등에 클럽 정보가 추가됩니다.

  * 클럽원 평균 OVR, 어제 출석 인원 수, 클럽 내 최다 선호 구단

 

 

[14] ‘런칭 1주년 기념 스카우트’ 추가

- 1주년 기념 이벤트 전용 티켓으로 선수 카드를 획득할 수 있는 스카우트가 추가됩니다.

 

- 이용 가능 일정 : 3/30(목) 11:30 ~ 6/1(목) 23:59

 

- 해당 스카우트는 고급 스카우트와 동일한 선수 카드 획득 확률로 제공됩니다.

- 상세 이벤트 내용은 차후 공개될 예정입니다.

 

 

[15] 선수 카드 획득처 정보 추가

- 도감 내에서 특정 선수 카드를 선택 시, ‘획득처 보기’ 기능으로 획득 가능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6] 중계 & 해설 멘트 최신화

- 중계 및 해설 멘트가 최신화됩니다.

 

 

[17] 알림 표시 개선

- 도감에서 선수 카드를 획득할 때마다 표시되던 알림 표시(!)가 제거됩니다.

- 도감에서 수령 가능한 보상이 존재할 경우, 알림 표시(!)가 발생합니다.

- 매달 무료로 제공되는 등급 보호권 이용 기회가 존재할 경우, 알림 표시(!)가 발생합니다.

 

 

[18] 기타 개선 및 수정사항

- 특정 상황에서 수비 AI가 정상 작동하지 않는 현상이 개선됩니다.

- ‘홀드’ 판정 기준이 정상 적용되도록 수정됩니다.

- 실시간 매치 이용 중, 경기 재진입 시 경기장 배경 시간 설정(낮, 밤)이 변경되지 않도록 수정됩니다.

- 8회 경과 이후, 일부 상황에서 불필요하게 진행되던 하이라이트 플레이 발생 조건이 개선됩니다.

- 리오스 선수의 투구폼 이슈 현상이 수정됩니다.

- 일부 선수의 이름이 가명 처리됩니다. (서준원 → 서존오)

- 조합 이용 중, 뒤집기 연출이 발생하면 SNS 등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구단주님들께 더욱 현실감 넘치는 컴투스프로야구V23을 제공해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업데이트

브라우저 안내

커뮤니티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편리한 사이트 이용을 위해 아래 브라우저 사용을 권장합니다.

  • Chrome
  • Firefox
  • Safari
  • Edge

인터넷 익스플로러(IE)의 서비스 종료에 따라, 사이트 일부 기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신고

제목
작성자
사유를 선택해주세요
기본 메세지 팝업 샘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