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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간약 주의) 시즌-시그니처 관계

이전에 임팩트 카드가 실제 기록과는 전혀 무관하게

최악의 먹튀 FA를 FA선수로 출시되거나

여름에 죽쓴 선수를 여름사나이로 출시되거나

4년간 2홈런 친 선수가 파워 70으로 출시된 것

에 대해 비판했는데 실제 기록 기반이라는 시즌, 시그니처 카드는 어떨까요? 

 

1. 능력치

 

우선 실제기록 기반 카드들의 능력치를 살펴보자면,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이 게임은 클래식 스탯(주로 타율, 홈런, 볼삼비, 인플레이타구 비율) 위조로 능력치를 측정합니다. 물론 클래식 스탯도 모두 참고한게 아니어서 80경기 24홈런 때린 선수랑 140경기 24홈런 때린 선수랑 파워가 비슷한 기괴한 산정 방식입니다. 운영자들의 야구 지식이 딱 타율, 홈런 수치만 보던 1900년대, 2000년대 초반 야구지식 수준인 듯합니다. 나아가서 리그 수준(타고투저 등)은 전혀 고려되어 있지 않아서 20홈런 이상 타자가 30명인 시즌 때 20홈런 친 타자와 20홈런 이상 타자가 10명인 시즌 때 20홈런 친 타자의 파워가 비슷합니다.

 

2. 시즌-시그 관계

 

백 번 양보해서 게임사가 본인들만의 기준으로 공평하게 일관된 기준으로 시즌카드 능력치를 책정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문제는 그 다음인데 시즌카드 능력치와 시그니처 카드의 능력치 관계가 동일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시즌카드 능력치가 제대로 책정된 것이라면 시그니처 카드가 제대로 책정되지 않았다는 증거입니다. 반대로 생각해도 마찬가지이죠. 예를 살펴보겠습니다.

 

*글이 너무 길어질 수 있으므로 이미지는 첨부하지 않습니다.

2-1. 추가 능력치 기준이 뭐길래 누구는 +0 누구는 +4인가?

 

18시즌 니퍼트 70 --> 18시그 니퍼트 70 (+0)

17시즌 정근우 63 --> 17시그 정근우 67 (+4)

 

2-2. 동일 시즌, 동일 팀, 동일 포지션인데 추가 능력치가 다름

 

17시즌 정근우 63 --> 17시그 정근우 67 (+4)

17시즌 서건창 67 --> 17시그 서건창 67 (+0)

 

같은 시즌, 같은 포지션이지만 두 카드는 기본적으로 시즌카가 4성 5성으로 차이가 있고 결정적으로 팀이 달라서 추가 능력치가 다르다고 감안하겠습니다.

 

00시즌 SP 5성 임선동 70 --> 00시그 임선동 73 (+3)

00시즌 SP 4성 김수경 69 --> 00시그 김수경 71 (+2)

00시즌 CP 4성 위재영 65 --> 00시그 위재영 68 (+3)

 

같은 시즌, 같은 포지션으로 봐도 김수경만 +2가 된 이유를 알 수 없고 같은 시즌, 같은 등급으로 봐도 이유를 알 수 없습니다. 

 

18시즌 5성 니퍼트 70 --> 18시그 니퍼트 70 (+0)

18시즌 5성 피어밴드 67 --> 18시그 피어밴드 68 (+1)

 

마지막으로 동일 시즌 동일 포지션 동일 시즌카 등급임에도 불구하고 상승폭이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혹시 이에 대해 기준을 알고 계신 분이 있다면 가르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3. 6개 능력치가 동일하게 변동?

 

17시즌 정근우: 61 72 71 53 60 66

17시그 정근우: 65 76 71 57 64 70

상승폭: 4 4 0 4 4 4

 

선구를 제외한 5개 능력치는 +4되었지만 선구는 +0이 되었습니다. 추가로 17서건창도 시그가 되면서 선구만 -4가 되었지만 다른 17시즌 2루수인 박민우는 동일하게 능력치가 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7시즌 러프: 73 72 65 60 52 61

17시그 러프: 73 70 60 64 56 73

상승폭: 0 -2 -5 +4 +4 +12

??????

결정적으로 17시즌 러프. 이건 연도와 이름만 같지 완전 다른 카드인데요? 둘 중 하나가 실제 기록 기반이라면 나머지 하나는 뭔가요???

 

이에 대해 몇 차례 문의해봤지만 무슨 대단한 기업 비밀인 것 마냥 위 내용에 대해서는 알려드릴 수 없다는 동일한 매크로 답변만 돌아오더군요... 본인들이 잘못된 것을 눈치챘어도 고칠 생각도 없고 모르쇠로 방치하는 수준이 정말 답답합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야구 게임 중 V25가 가장 잘 만들었다고 생각하는 사람으로서 위와 같이

유저 기만 운영(소통 단절, 매크로 답변 등) + 기준 없는 선수 카드 능력치

가 정말 아쉽게 느껴집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요약 ----------------------------------

1. 실제 기록 기반 카드들의 능력치 산정 방법이 단순 홈런 누적 갯수만 보는 등 구식이며 기준이란게 없음.

2. 실제 기록 기반 카드들끼리 비교해보면 알 수 있듯이, 시즌카(+골글)나 시그 중 하나는 이미 기준을 잃었음.

3. 문의해봐도 알려줄 수 없다는 매크로 답변 반복

 

 

+++

따지고 보면 상품을 파는 건데(실제로 V포인트 선수는 현질로만 얻는 것이 가능) 상품에 대해서 이렇게 불투명하게 팔면 누가 납득하고 삽니까???

누구한테는 '그냥 나온대로 쓰면 되지...' 하면서 위 내용이 본인의 관심 요소가 아닌 것처럼 들리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까놓고 말해서 기존의 능력치가 너무 기준이 없다보니 이러다 갑자기 능력치 조정이라도 들어가면 그동안 적폐라고 키워놓은 카드도 한순간에 도태될 수도 있는겁니다. 대표적으로 옆 동네 매니저 게임이 이런 사례가 있었죠. 그나마 여기보단 훨씬 투명한 운영이었지만요.

댓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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