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있을 LIVE V3 카드 최종 오버롤 부여 전에 전구단 LIVE V3 카드의 타자 핫/콜드존과 투수 구종 구사율 조사해 봤습니다.
조사할 때 투수 구종 구사율은 스탯티즈 에서 투수 모두 정렬 후 보면 쉬운데 타자 핫/콜드존 조사는 선수 일일이 찾아 봐야 해서 오래 걸리고 힘들었습니다.
- 1. LIVE V3 카드의 타자 핫/콜드존 (구단별 5스타, 4스타, 3스타 일부)
우선 조사차 2021 V3 카드의 타자별 핫/콜드존 타율을 찾아 각 구간 별로 색감을 7개로 구분 했습니다.
게시글 쓴 이후 다시 키움 이정후와 삼성 피렐라만 핫/콜드존 타율 구간 블루 1개, 레드 1개 늘려서 수정해 보니 더 비슷해 졌습니다
실제로는 각 타율 구간(색감)이 2022 V3 카드 중 키움 이정후와 삼성 피렐라를 비교해 볼 때 타율 .300~360 구간의 색감이 1~2개 정도 더 있어 보입니다만 아마 블루 색감도 1~2개는 더 있을 것이고 첫 조사때 색감을 더 다양화 하긴 했어야 했는데 다 조사 하는데 까다로워 7개의 색감 만 으로 구분 했고 별로 큰 차이는 없습니다.
아무튼 각 구단 별로 5인 ~ 4인 (쓰실 만한 선수들 이랄까) 정도만 조사한 구단별 핫/콜드존 타율 입니다.
2. LIVE V3 카드의 투수 구종 구사율 (구단별 5스타, 4스타, 3스타 일부)
우선 조사차 2022 투수별 구종 구사율 기준 입니다.
실제 구종 구사율, 슬라이더/커터 둘 다 구현된 구종의 구사율, 추가 가능한 구종, 삭제 가능한 구종 으로 구분 했는데 스탯티즈의 경우 싱커/투심, 체인지업/서클 체인지업, 슬라이더/커터, 스플리터/포크 구종을 같은 %로 구분 합니다. (컴투스는 스탯티즈 자료를 받아 사용 합니다.)
아직 V22 에서는 구종 구사율 몇 % 기준 으로 추가/삭제 하는지 알 수 없어서 컴프야 기준인 구사율 2.3 % 정도 기준 으로 잡아 봤습니다.
쉽게 설명 하면 SSG 김광현은 서클 체인지업 삭제, 폰트는 투심과 스플리터 삭제, 모리만도는 체인지업 추가/포크 삭제 입니다.
아무튼 각 구단 별로 12인 ~ 10인 (쓰실 만한 선수들 이랄까) 정도만 조사한 구단별 구종 구사율 입니다.